+
트라치아 흰색.png
피니투라-페투치아-레조넌스 제국
𝐓𝐚𝐢𝐧𝐚𝐭𝐢𝐨 𝐝𝐢𝐞 𝐏𝐢𝐧𝐢𝐭𝐮𝐫𝐚-𝐏𝐞𝐭𝐮𝐜𝐢𝐚-𝐑𝐞𝐳𝐨𝐧𝐲𝐧𝐬
[ 펼치기 · 접기 ]

개요

피페레 제국의 교육은 공교육이 주를 이룬다. 공교육은 정부에서 주도하여 세운 국립학교인 트시움루쉬(τσευμλυση)가 있고, 정부주도의 고등 교육기관인 노품루쉬(νοπυμλυση)가 있다. 트시움루쉬는 10학년제로, 6살에 입학하여 15살에 졸업하며, 노품루쉬는 3학년제며 18살에 졸업한다.

사립 기관으로는 영아때부터 다니는 보육기관겸 교육기관으로 오키모루쉬(Οκιαμολυση)를 다니며, 일반적으로 트시움루쉬에 입학하기 전에 졸업한다. 졸업연령은 정해지지 않았으며 최대 10살까지만 받는다. 사립으로는 각 지방의 귀족이 운영하는 버놀루쉬(ѷαρνολλυση)라 하며, 이는 보편적으로 모든 귀족의 사립학교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고등교육기관까지 겸한다.

최고 교육기관은 일반적으로 대학교에 해당하는 일리모키아(Λιλμοκια)가 있는데, 일리모키아는 지역마다 세부적으로는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5년의 교육기간을 지니며 전문가를 양성하고 지식인을 양성하는것이 목적인 교육기관이다. 대학교마다 교육과정은 매우 상이한게 특징이다.

교육제도

교육제도는 정부에서 지휘하는데, 전체적인 부분에 있어선 중앙정부의 계몽국(Εμβοτολφιατηρ ψολσι )에서 지휘 및 감독한다. 공교육과 사교육을 막론하는 명령과 법령을 제정 및 집행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교육제도는 기초교육으로 분류되는 10학년과 고등교육으로 분류하는 3~5년의 교육과정이 있다. 모든 교육과정을 마쳤다고 한다면 일반적으로 25세의 나이에 모든 교육과정을 수료받게 된다.

다만, 시띵교의 수도사가 된다면 장장 40년에 걸치는 교육기간과, 평생에 걸친 수도생활을 해야한다.

기초(초·중등) 교육

기초교육은 공교육에 있어선 10학년제인 트시움루쉬(τσευμλυση)를 다니게 된다. 5살에 입학하여 15살에 졸업한다. 트시움루쉬는 5학년까지를 초급, 6학년부터 10학년까지는 상급으로 분류한다. 가장 보편적인 교육기관이며 곳곳에 설치되어 있다. 모두 공립이며 주기적으로 내는 비용을 제외하곤 거의 무료에 가까운 교육을 제공한다.

사교육으로는 버놀루쉬(ѷαρνολλυση)가 존재하는데, 주로 지방의 귀족이 운영의 주체이다. 교육업이라 하기는 어렵지만 계급이 존재하던 시기, 사제 계급인 문인이나 장군 계급인 무인이 되기 위해선 어느정도의 수준을 지니게 하기 위하여 현장에서 허드렛일을 하며 교육받게 했는데, 여기서 더 진보하여 교육을 더욱 체계화시킨 지방의 일부 교육자들이 있었고, 이들이 선구자로서 과거부터 체계적인 관습과 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하여 지금까지 이어져온 것이다. 대표적인 버놀루쉬로는 아프레소의 오그텐어르은제르테사리아의 헤세타레아가 존재한다. 주로 귀족의 성씨에서 비롯된 명칭이 많다.

오키모루쉬는 주로 18학년제며, 고등교육인 일리모키아까지 하여 총 23년에 달하는 곳도 존재한다.

트시움루쉬

10학년제의 트시움루쉬는 기초교육기관으로서 계몽국의 지휘아래 놓인 기관이다. 각 지역마다 인구수를 감안하여 설치되며 지역별로 수준의 편차가 존재한다. 예를들어 레조넌스의 외딴곳에선 10학년까지 글만 가르치지만, 로토시아에선 문학과 수학까지 가르치는 차이이다. 일반적으로 트시움루쉬는 모든 콰미드들이 다니게 되며 기본적으로 내야하는 소액의 금액을 제외하곤 거의 무료로 이루어진다.

트시움루쉬는 계몽국의 설립목적중 하나로, 최대한 많은 기초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따라서 전국에 3000개 이상의 트시움루쉬가 존재한다. 실제로는 이마저도 부족한 실태이며 전국민중 50% 정도만 트시움루쉬의 수혜를 누리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오키모루쉬

오키모루쉬는 3년으로, 고등교육을 수료하여 교양을 키우고 기초적인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이다. 진학이 의무는 아니며, 따라서 트시움루쉬의 졸업자 전체에서 30% 정도만 진학하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키모루쉬는 전국의 800개정도가 존재한다.

고등교육

고등교육으로는 대학교에 해당하는 일리모키아(Λιλμοκια)오구트(Οκυγτ)가 존재한다. 오구트는 수도원으로, 일반적으로는 수도원을 의미하지만 교육기관으로서는 언변과 수사학, 그리고 논리학과 철학등을 가르치는 다른 분류의 고등교육기관으로 여겨진다.

일리모키아의 경우 일부 일리모키아는 오키모루쉬를 졸업할것을 요구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돈만 있다면 모두 갈 수 있으며, 피페레어를 능숙하게 읽고 쓸 수 있으면 모두 입학할 수 있다. 따라서 만학도의 비율도 높은 편이다. 일리모키아는 대도시권에 주로 존재하며, 고등교육을 통한 전문인을 양성하는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대표적인 일리모키아로서, 제국대학의 지위를 누리는 전국적인 명성의 대학은 다음과 같다.

오구트는 사실상 국립교육기관처럼 운영되지만 명목상 시띵교의 교단에서 운영하는 사립 교육기관이다. 이곳은 일리모키아와 병행하거나 일리모키아 졸업 이후에 진학하기도 하는데, 사법과 관련된 직책에서 일하기 위해선 오구트의 전문인 자격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실상 법조인의 양성기관으로 쓰이기도 한다. 학회로서 기능하기도 하며, 가장 유명한 오구트의 학회는 셀렌드리얼 오구트이다. 셀렌드리얼은 피페레 최고의 오구트로 여겨진다. 세부적으로 오구트를 분류할때는 다음과 같이 명칭한다.

  • 오구트(Οκυγτ)
    • 일반적인 오구트, 언변과 수사학, 논리학과 철학을 가르친다. 부시아덜 오구트(Ѷουσιατηρ Οκυγτ)
    • 법조인을 양성하는 오구트, 속세의 법률과 시띵교의 교회법을 배운다. 페비오덜 오구트(Πεѷιοτηρ Οκυγτ)
    • 천문학자를 양성하는 오구트로, 천문학과 수학, 기하학을 가르친다. 실보스덜 오구트(Ψιελѷοστηρ Οκυγτ)
    • 신학자를 양성하는 오구트로서, 시띵교의 예식과 예법, 신학을 배운다. 디오스덜 오구트(Διοστηρ Οκυγτ)